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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비즈 광고형 매출은 국내 경기둔화 영향으로 광고비 집행 둔화와 지난 4 분기 화재사건으로 인한 보상 정책의 일환인 무료 이모티콘 지급으로 부정적인 영향 을 받았다. 거래형의 경우 1 분기 이벤트 효과를 누리겠으나 전분기 대비로는 매 출 감소가 예상된다. 지난 4 분기 월드컵, 이태원 참사로 성수기 효과를 받지 못 해 부진했던 모빌리티 매출은 다시 성장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1 분기 시행된 택 시요금 인상으로 택시 수요에는 타격이 있었으나 공급측면에서 카카오 T 가맹문 의가 늘어난 효과도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 부문에서는 카카오게임즈가 두 개의 신작(에버소울, 아키에이지 워) 출시로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카카오는 톡비즈 광고 비즈니스 고도화를 위해 카카오톡 개편(오픈채팅, 친구탭 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픈채팅 탭의 경우 2 분기 중으로 론칭될 예정이며, 출 시 이후 서비스가 안정화에 접어들면 오픈채팅 내 비즈보드 타겟형 광고가 삽입 되거나 유료 오픈채팅방 수수료를 수취하는 등의 수익화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 는 광고시장 회복 가능성과 함께 하반기 톡비즈 성장률 회복에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또한 카카오는 1 분기 공개매수를 통해 에스엠의 지분 39.9% 를 확보해 에스엠을 최종적으로 인수하게 됐다(카카오엔터 19.1%). 아직 확정 되지는 않았으나 이르면 2 분기, 늦어도 3 분기에는 연결로 편입될 전망이다
- 출처 : 유진투자증권
카카오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78,000 원으로 제시한다. 목표주가는 SoTP 방식으로 사업가치 13.4 조원, 종속기업과 투자 지분 가치 21.4 조원을 합산하여 산 출했다. 본업인 광고와 커머스 사업은 23 년 예상 NOPLAT 에 글로벌 경쟁사의 멀 티플을 할인 적용했고, 종속기업들의 경우 상장사는 3 개월 평균 시가총액을 40% 할인, 비상장사는 최근 투자 유치 시 인정받은 기업가치에 20%를 할인해서 반영했 다. 잇따른 자회사 상장에 대한 우려는 존재하나, 카카오톡 플랫폼과 브랜딩 역량 을 결합해 신사업을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동사의 역량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작년 기준 카카오의 해외 매출 비중은 19.7%로 21 년 10.3%대비 크게 상승했다. 카 카오엔터테인먼트와 픽코마를 중심으로 해외향 매출을 빠르게 늘려 나가고 있고, 이러한 기조는 올해도 지속될 것이다. 올해 해외 트래픽 유입이 지속되고 영상 유 통이 확대되며 스토리/미디어 자회사 기업 가치 상승이 기대된다. 본업에서 광고와 커머스 사업이 캐쉬카우 역할을 하고 있고 하반기부터 카카오톡 개편 효과가 본격 적으로 나타남에 따라 주가도 양호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 출처 : SK증권
사업 개요
당사는 국내 대표 메신저 카카오톡과 인터넷 포털 사이트 다음(Daum)를 비롯해 모바일 ·인터넷 기반의 커머스, 모빌리티, 금융, 게임, 음악, 스토리IP를 주축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연결기준 사업부문은 플랫폼 부문과 콘텐츠 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플랫폼 부문은 카카오톡의 강력한 소셜네트워크를 레버리지하여 다양한 비즈니스파트너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고 있는 <톡비즈>, 다음(Daum)포털의 충성도 높은 사용자와 트래픽을 통해 창출하는 온라인 광고 부문이 주영역인 <포털비즈> 그리고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비롯한 연결종속회사들이 전개하는 미래 성장동력이 되어줄 <플랫폼 기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어서 콘텐츠 부문은 PC와 모바일을 넘나들며 채널링과 퍼블리싱에 이어 개발영역까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한 <게임>, 국내 최대 규모의 유료가입자 기반을 확보한 음악플랫폼 멜론(Melon)과 음원/음반 유통부문을 포함하는 <뮤직>, 경쟁력 있는 스토리 IP를 발굴하고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무대에서 이용자 저변을 빠르게 키워가고 있는 <스토리> 그리고 아티스트IP를 활용한 매니지먼트 사업과 영상콘텐츠 제작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미디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당기 연결기준 영업수익은 전년 대비 16% 성장하면서 각 사업부문의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먼저 플랫폼 부문은 비즈보드를 진입점으로 하는 카카오톡 내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광고형과 거래형 매출이 지속적인 성장세에 있습니다. 또한 시장을 선도하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이용자 접점을 형성하고 양질의 트래픽을 축적해온 플랫폼 기타 부문의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 역시 더욱 규모감 있는 매출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콘텐츠 부문의 게임콘텐츠는 신규 라인업을 활발히 선보이는 한편 모바일 게임의 서비스 영역을 글로벌로 확장하며 영업수익의 성장에 크게 기여했고, 스토리 부문 또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픽코마간의 시너지가 한층 강화되면서 전세계 다양한 이용자들에게 몰입도 높은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며 글로벌 1위 유료 콘텐츠 플랫폼으로 도약했습니다.
당사는 미래의 성장동력이 될 신규 사업에 대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통해 B2B 영역에서의 행보를 본격화할 계획으로 AI 기술력과 카카오가 키워온 Digital Asset을 통해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는 B2B전문 IT플랫폼 기업으로써 입지를 다져가고 있습니다. 카카오워크와 카카오 i 클라우드 중심으로 안정적인 수익창출 기반 확보를 위해 다양한 고객 니즈를 수용할 수 있는 상품의 확대와 퍼포먼스 고도화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또한 카카오 공동체 전체의 선도 기술 트렌드 센서로서 역할하는 동시에 각 사업영역에 AI기술을 접목하고 있는 '카카오브레인'은 교육, 헬스케어를 비롯해 인공지능의 부가가치가 큰 영역에서 직접 제품을 출시하면서 AI 기술 상용화 사례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헬스케어 사업의 본격화를 위해 2022년 4월 '카카오헬스케어'를 출범하고 조직구성을 완료하였습니다. 향후 데이터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를 구축하고 국민, 의료계, 산업계의 미충족 수요(Unmet Needs)를 해결하고 헬스케어 서비스의 비대칭성과 불균형을 해소하는 목적으로 산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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