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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003550) - LG 전자 / LG화학 / LG유플러스

by 하이드갓 2023.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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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 지주회사로서 2022년 9월 30일 기준 LG전자(주), (주)LG화학, (주)LG유플러스를 포함하여 총 9개의 국내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영업수익(별도 재무제표 기준)은 자회사 및 기타 투자회사로부터의 배당수익, 상표권 사용수익, 임대수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내 주요 제품 및 서비스는  IT서비스업(LG씨엔에스), 부동산 자산관련 종합서비스업(디앤오), 경제·경영 등 교육 및 자문서비스업(LG경영개발원), 스포츠서비스업(LG스포츠), 부동산 임대업(LG Holdings Japan Co.,Ltd.)이 있습니다.

당사의 당분기말 별도재무제표 기준 영업수익은 총 9,346억원(누적 기준)으로 전년동기 누계 대비 8% 증가하였습니다. 배당금수익이 전년 동기 누계 대비 9% 증가한 5,667억원, 상표권 사용수익은 전년 동기 누계 대비 8% 증가한 2,664억원, 임대수익은 전년 동기 누계 대비 4% 증가한 1,015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2년 3분기 누계 별도 기준 영업수익의 항목별 비중은 배당금수익 비중이 60.6%, 상표권 사용수익 28.5%, 임대수익은 10.9%입니다.

22년 3분기 누적 기준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 누계 대비 6% 증가한 5조 2,691억원을기록하였습니다. 지분법손익은 전년 동기 누계 대비 23% 감소한 1조 3,838억원을 기록하였고, LG씨엔에스 등 연결대상 법인들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누계 대비 24% 증가한 3조 5,938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당사의 주요 자회사들이 영위하는 주요사업으로는 방송수신기 및 기타 영상, 음향기기 제조업(LG전자), 석유화학계 기초 화합물 제조업(LG화학), 유무선 통신업(LG유플러스)이 있습니다.

 

 IT 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LG씨엔에스)

 

당사는 국내 IT서비스 선도기업으로 30년 넘게 축적해온 SW기술 전문성과 다양한 산업 경험 및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외 고객에게 컨설팅, 시스템 구축/운영, 토탈 아웃소싱은 물론 클라우드·인공지능·빅데이터 등 IT신기술 기반의 디지털 전환까지 전문 역량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금융권 차세대 시스템과 인터넷전문은행 시스템과 더불어, 지능형 고객접점·마이데이터 플랫폼 등 금융 DX 영역까지 독보적인 입지를 유지하는 중이며, 물류센터 최적화·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시장선도 사례를 만들면서 국내시장 일등 IT서비스기업의 위상을 확고하게 수성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클라우드 전환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스템 구축,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SaaS) 사업, 지능형 스마트 팩토리 등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며 사업 포트폴리오의 혁신을 꾀하고 있습니다. 특히,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기술 전문기업과의 생태계를 확장하여 클라우드·AI·UI/UX 등 급변하는 IT신기술을 선제적 그리고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역량의 축적과 고객의 성공적 디지털 혁신에 만전을 기하는 중입니다.

 

당사의 2022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대비 5,723억원 증가한 3조 2,024억원 입니다.

 

부동산 자산관련 종합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디앤오)

 

(1) AM사업
AM(Asset Management)은 기업 자산관련 컨설팅 및 운영을 담당하는 부동산 Value-chain 전반의 자산관리 서비스 사업입니다.

 단일자산의 관리보다는 오피스나 복합시설 등 다양한 형태의 부동산 자산을 총괄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전문적인 분석 및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가치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고객 자산에 대한 공간개발 전문컨설팅 서비스 제공 및 태양광 발전운영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서울 강남구 양재역 인근 D&O강남빌딩과 서울역 인근 세브란스빌딩에Co-Working Space(공유오피스)인 플래그원 1, 2호점 운영하고 있으며, 하남데이터센터, 창원복합상업시설등의 개발PM(Project Mgt.) 수행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의 공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 5개지역에 고루 분포된 총30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 7곳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레저사업 

고품격 Refresh를 지향하는 곤지암리조트는 고객에게 최고의 시설과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계절 프리미엄 리조트입니다. 수도권 최대규모의 스키장과 부티크형 객실, 격조 높은 레스토랑을 비롯해 데스티네이션 스파, 동굴와인카브, 갤러리, 수목원 등 고품격 문화와 자연속의 휴식이 공존하는 새로운 레저 문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스키시즌에는 국내 최초로 시간제 리프트권, 온라인 예매제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며 프리미엄 리조트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곤지암골프클럽은 차별화된 운영과 격조 높은 서비스로 국제수준의 정통 비즈니스 클럽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1993년 개장한 곤지암골프클럽은 뛰어난 자연환경과 최고의 그린시설, 코스의 아름다움으로 고품격 골프장의 명성을 지켜가고 있습니다. 또한 엄격한 회원 관리와 다양한 서비스 프로그램을 통해 깊은 여유와 품격을 선사합니다.

 

(3) 기타
CM(건설사업관리)은 건설공사의 설계/원가/품질/공정/시공 및 사후관리 등과 관리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맡아서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 D&O CM은 건설업무에 대한 전부 또는 일부의 권한과 책임을 위임 받아 프로젝트 통합관리 역할을수행하는 'Ownership 기반의 Solution Partner'로 고객의 가치 창출을 실현합니다. D&O CM은 전문화된 건설사업관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뿐 아니라 중국 등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주)미래엠은 LG사이언스파크가 위치한 마곡지구의 연구원들과 해외 바이어들의 출장 등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비즈니스 호텔 법인으로 글로벌 호텔운영기업인 메리어트사가 위탁운영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LG전자

 

H&A사업부문의 주요 제품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이며, 건조기,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건강ㆍ위생ㆍ스마트가전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H&A사업부문의 제21기 3분기 (이하 생략) 매출액은 235,110억원으로 전체 매출액 대비 약 38.2%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인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의 매출액은 180,064억으로 H&A사업부문 매출액의 약 76.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teel, Resin, Copper 등이 주요 원재료이며, 한국, 중국, 태국, 미국 등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HE사업부문과 BS사업부문은 TV, Audio, 모니터, PC,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등 주로 영상 및 관련기기들을 생산ㆍ판매하며, 양 개 사업부문의 매출액은 160,761억원으로 전체 매출액 대비 약 26.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인 영상기기의 매출액은 135,908억원으로 양 개 사업부문 매출액 대비 84.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LCD 모듈 및 Chip이 주요 원재료이며, 멕시코, 폴란드, 인도네시아, 중국 등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텔레매틱스, AV, AVN 등 차량용 부품을 생산ㆍ판매하는 VS사업부문의 매출액은 62,536억원이며, 매출 비중은 약 10.2%입니다. 주요 원재료는 LCD 패널, Chip 등 이며, 주요 생산지는 한국, 베트남, 중국, 오스트리아 등입니다. LG이노텍의 주요 제품은 카메라모듈 등이며, 매출액은 130,439억원 그리고 매출 비중은 21.2%입니다. 주요 원재료는 Image Sensor 등이며, 주요 생산지는 한국, 중국, 베트남입니다.

연결회사는 금융담당 주관하에 4개의 해외 금융센터를 운영하며 재무위험을 선제적이며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내부적인 외환관리규칙에 의거 영업활동으로 인한 외환위험을 관리하며, 잔여위험 축소를 위하여 파생상품 활용 시 매월 헷지 결과를 점검하고 있으며, 투기목적의 파생상품 거래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자비용의 최소화를 위해, 해외 연결회사 간 내부자금 공유 확대를 통해 외부차입금 최소화 및 보유 예금의 최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국내외 금리동향 모니터링 및 대응방안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 관리를 위해, 세계 3대 채권보험사 및 한국무역보험공사와 통합 채권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거래선에 대한 보험사별 신용 평가를 준용하여 보험부보를 실행함으로써 매출채권 신용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연결회사의 매출채권 잔액은 11,107,062백만원이며, 보험한도 및 담보금액은 28,804,984백만원입니다. 유동성위험 관리를 위해 국내외 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투자적격등급을 부여받고 있어, 적기에 자금조달이 가능합니다.

연결회사는 생활가전 및 영상기기 분야에서는 저소비 전력, 소비자 편의성 증대 및 친환경 프리미엄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로봇, 차량용 부품 등 신규 사업분야에서는 고성능, 고효율, 스마트 기능의 차세대 혁신 기술 및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본부 산하 연구소는 단기간내 출시되는 제품 및 기술을 집중 개발하고, CTO부문에서는 중장기적인 핵심기술을 선행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매년 약 3조원 이상의 연구개발비를 지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2022년 9월 30일 기준 국내 23,939건, 해외 61,599건의 등록된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사업활동에서 발생하는 환경부담을 줄이기 위해 제품과 사업장에 대한 환경 관련 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EU를 비롯한 미국, 중국, 일본, 한국 등에서 시행중인 유해물질 규제를 충족하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글로벌 폐가전 회수처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2019년 355,197톤, 2020년 413,067톤, 2021년 442,315톤을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매년 감축하고 있습니다.

 

 LG화학

 

당사는 2022년 3분기 기준으로 약 38조 126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각 사업부문별 매출액은 석유화학 사업부문 44.7%, LG에너지솔루션 44.9%, 첨단소재 사업부문 7.0%, 생명과학 사업부문 1.6%, 공통 및 기타부문 1.8%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석유화학 사업부문]

석유화학사업은 납사 등을 원료로 하여 에틸렌, 프로필렌, 부타디엔, 벤젠 등 기초유분을 생산하는 공업과 이를 원료로 하여 다양한 합성수지를 생산하는 공업을 포괄하는 사업으로 대규모 장치산업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PE, PVC, ABS, SAP, 합성고무 등이 있습니다. 친환경 소재 사업으로는 재생플라스틱인 PCR(Post Consumer Recycle) 제품 및 Bio납사를 적용한 Bio-SAP, PO 제품 등을 생산 및 판매 중이며, 생분해성 소재인 PBAT, PLA의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2년 3분기는 석유화학 산업 내 공급 증가와 함께 글로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기 침체 더해지며 급격한 시황 악화로 매출 및 수익성이 전분기 대비 하락하였습니다. 특히 견조한 수익성을 기록해왔던 PVC, ABS 등 주요 다운스트림 제품의 수익성이감소 했지만, 상대적으로 수요가 견조한 POE, SAP 등의 고부가 제품군들은 지속적으로 견조한 수익성을 창출하였습니다. 4분기에도 어려운 시황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나, 향후 점진적인 시황 회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첨단소재 사업부문]
첨단소재사업은 IT/가전산업의 기술 변화와 자동차 경량화, 전기차 등 자동차산업의트렌드에 맞춰 핵심 소재를 개발하고 생산,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IT/가전, 자동차 산업의 빠른기술 변화에 맞춰 기술 제품 개발 및 고객 맞춤형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2년 3분기 첨단소재 사업부문은 양극재(양극활물질) 출하량 증가 및 원재료 가격 상승 따른 판가 인상 지속되며 전지재료 사업 매출액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하이니켈 양극재(양극활물질), 반도체 소재 등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출하 증가 및 환율 영향 등으로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향후 전지재료 사업에서 에너지밀도 개선, 안전성 강화 등 시장 니즈에 따라 하이니켈 양극재(양극활물질) 등 고부가 제품 고도화와 분리막 사업 가속화 및 부가 전지재료 사업 강화하여 지속적인 매출 성장과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해 나갈 것으로 예상하며, OLED 재료 등의 성장 지속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생명과학 사업부문]
생명과학사업은 당뇨신약 '제미글로'를 비롯하여, 인간 성장호르몬제 '유트로핀', 관절염주사제 '시노비안', 류머티스 관절염 치료제 '유셉트', 히알루론산 필러 '이브아르', 5가혼합백신 '유펜타', 소아마비 백신 '유폴리오' 등의 의약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2022년 3분기 생명과학 사업부문은 성장호르몬, 유셉트 등 주요 제품 매출 확대되면서 매출 성장하였으나, 에스테틱 중국 사업 회복 지연 및 R&D 비용집행 증가로 수익성은 전분기 대비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향후 주요 제품 시장지위 강화 지속하며 매출 확대해나갈 예정이며, 글로벌 신약 개발 강화 위한 R&D 투자 역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미충족 의료 수요가 존재하여 성장성이 큰 항암 영역과 오랜 연구개발 경험을 보유한 당뇨/대사 영역에 집중하고, 기반기술을 통해 카테고리 리더십을 확보하여 향후 혁신 신약을 글로벌 시장에서 상업화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EV, ESS, IT기기, 전동공구, LEV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는 2020년 12월 1일자로 해당 사업부문을 단순·물적분할하여 종속회사인 (주)LG에너지솔루션을 설립하였습니다2022년 3분기 누계 기준으로 약 17조 611억원의 매출과 약 9,763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습니다. 당사의 주요 매출처는 자동차 OEM 업체로서 주요 5대 매출처에 대한 매출 비중은 약 49% 수준입니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모바일과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슈머 사업과  기업인프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고객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디지털뉴딜 정책과 5G 기술 및 기반의 발전으로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모빌리티 등 B2B 사업의 미래 성장동력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22년 9월 플랫폼 사업으로의 전환을 통해  '유플러스 3.0' 시대를 열겠다고 선포하였습니다. '유플러스 3.0'은 고객과의 디지털 접점을 확대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심층적으로 이해한 플랫폼을 만들어 디지털 혁신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LG유플러스의 '22년 3분기 모바일 누적 가입자수는 1,947만 3천명이며, 그 중 LTE 와 5G 가입자수는 1,942만 1천명으로 당사가 수용가능한 최대 회선수 대비 50.2%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2년 3분기 연결기준 서비스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한 2조 8,400억원을 기록하였으며, 별도기준으로는 전년 동기 대비 1.7% 성장한 2조 6,03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동분기 LG유플러스 별도 기준 서비스수익 중 무선서비스 비중은 58.0%, 스마트홈 23.4%, 기업인프라 14.8%, 전화 서비스 수익은 3.8% 입니다. 3분기 연결기준 단말수익은 6,611억원으로 총 영업수익 3조 5,011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LG유플러스의 주요종속회사인 LG헬로비전은 1995년 3월 31일 설립되어 2019년 12월 24일 LG유플러스가 지분 50%+1주를 취득해 지배력을 획득하였습니다. 케이블TV,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VoIP), 광고, MVNO 등을 제공하는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서 전국 23개 권역에서 방송법 제9조 제2항 및 제17조에 의거하여 방통위로부터 방송사업자 허가/재허가 및 전기통신사업법 제6조에 의거한 기간통신사업자 허가를 득하였으며, 오리지널 및 대표콘텐츠 투자로 지역 채널 인지도를 높이고 있고, 'OEM 제조 상품'등을 통한 렌탈 할부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의 주요종속회사인 ㈜미디어로그는 2000년 3월 14일 설립되어 인터넷통신서비스, 멀티미디어컨텐츠 제작 및 인터넷포탈서비스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4년 6월 30일에 별정통신사업을 등록하고 2014년 7월 9일부터 알뜰폰(MVNO)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0년 7월에는 신중년 타깃의 방송채널 『더라이프』, 2020년 12월에는 드라마 전문 방송채널 『더드라마』, 2021년 10월에는 어린이 전문 채널『더키즈』를 개국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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