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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찾아본 종목

기아 000270 -EV 9 / 전기차 / SUV

by 하이드갓 2023.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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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EV9에 거는 기대: EV9은 전기차 시대에 기아의 브랜드 포지션을 결정짓고, 현대차 그룹의 소프트웨어 기술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모델

• 글로벌 최초 7인승 SUV: E-GMP 플랫폼의 공간 활용성을 바탕으로 3열 배치. 주행거리 540km 예상(유럽 WLTP기준). 800V 고속충전으로 100km 충전에 6분 소요. • 인테리어: 외관은 텔루라이드와 비슷하게 박시하고 심플한 디자인. 수직으로 배치된 주간 주행 등과 LED 칩을 촘촘하게 배치한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이 특징. 실내는 여유로운 공간의 라운지 형태이고, 27인치 와이드 디스플레이 적용

• 2023년 4월 출시: 한국에서 먼저 출시하고, 3분기에 미국 출시 예정. 초기에는 한국에서 수출되며, 2024년부터 미국에서 생산 예정. 미국공장에서 생산하면서, 3500달러의 Tax Credit 수혜 예상. 가격 대비 5.8%. IRA 규정상 8만 달러 이하의 SUV는 Tax Credit 가능.

• EV9 영업이익 5.2천억원 추정: 2024년 북미 시장 중심으로 글로벌 10만 대 판매 예상. EV9 이익증가 효과는 5.2천억원 추정으로 2022년 연결이익의 7% 수준. • 가격 경쟁력을 갖춘 중대형 SUV: 5~7만 달러로, 기아의 미국 평균 판매가격(3.5만 달러 수준) 대비 2배이지만, 테슬라 모델X(10.9만 달러), 리비안 R1S(7.8만 달러), GM의 Hummer(11만 달러),

Silverado(10.5만 달러) 대비 가격 경쟁력을 갖춤. 리비안은 생산 지 옥을 겪는 중으로 R1S는 월 생산대수가 1천 대 미만.

• Firmware OTA 업데이트 적용: 현대차 GV60, 아이오닉 6에도 적용되었으나, 업데이트 주 기와 업데이트 범위(주행 거리, 안전 기능)가 불명확. EV9부터 업데이트 활성화 예상. EV9 에는 고속도로 자율주행 기능 탑재 예정

- 출처 : 삼성증권

 

 

 

기아가 ‘The Kia EV9(더 기아 이 브이 나인, 이하 EV9)’의 사전 계약을 3일(수)부터 시작한다.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두 번째 모델로, 기아 라인업 상 새로운 플래그십이자 전에 없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나가는 가장 혁신적인 국내 최초 3열 대형 전동화 SUV다.

 

 

 

출처 : 기아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가 적용된 전면부는 ‘디지털 패턴 라이팅 그릴’과 ‘스몰 큐브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스타맵 LED DRL(주간주행등)’ 등 깔끔한 차체 면과 조화를 이루는 다양한 조명으로 미래 지향적 느낌을 구현했다.

 

실내는 편평한 바닥과 긴 휠베이스 등 E-GMP의 장점을 적극 활용해 설계한 넓은 공간에 간결하고 정제된 디자인을 더해 탁 트인 개방감과 공간감을 극대화했다. 

또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운전경험을 선사할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 ‘히든 타입 터치 버튼’, ‘스티어링 휠 엠블럼 라이트’와 다양한 상황에서 공간 활용성을 높여줄 ‘릴렉션’ㆍ‘스위블’ 등 2열 시트 사양도 갖췄다.

플래그십 EV에 걸맞은 동력성능도 EV9의 특징이다.

EV9은 99.8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3D 언더커버, 공력 휠, 프론트 범퍼 에어커튼을 적용해 기아 전기차 라인업 중 가장 긴 501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달성했다. (※19인치 휠 2WD 모델 산업부 인증 완료 기준)

또 GT-line 기준 최고출력 283kW(384마력), 최대토크 700Nm를 기반으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5.3초만에 도달할 수 있다. (※ 당사 연구소 측정 기준)

 

기아는 EV9에 ▲350kW급 충전기로 24분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400V/800V 멀티 초고속 충전 시스템 ▲충전소 도착 시점 배터리 온도 제어로 충전 속도를 최적화하는 배터리 컨디셔닝 ▲후석 냉난방 독립제어로 소모전력을 줄여주는 3존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등 전력을 효율적으로 충전/운영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 실생활에서 부족함 없는 주행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EV9에는 고속도로 부분 자율주행(HDP, Highway Driving Pilot)ㆍ기아 커넥트 스토어(Kia Connect Store)ㆍ무선(OTA, 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반의 차량으로 최고 수준의 신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고속도로 부분 자율주행은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본선 주행 시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아도(Hands-Off) 앞 차와의 안전거리 및 차로를 유지하며 최고 80km/h의 속도로 주행할 수 있는 레벨 3 조건부  자율주행 기술이다.

 

EV9은 2개의 라이다(Lidar)를 포함한 총 15개의 센서와 정밀지도, 통합 제어기 등을 장착해 도로 환경에 맞춰 속도를 조절함은 물론, 전방 차량 및 끼어드는 차량을 판단해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고객 안전 최우선을 원칙으로 고속도로 부분 자율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위험 상황에서 탑승자의 안전을 가장 먼저 고려해 대응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내비게이션, 구동계, 시트, ADAS, 빌트인 캠 등 차량 전반의 기능이 지속적으로 무선 업데이트 될 예정이기에 EV9 고객들은 항상 차량이 최신의 소프트웨어로 유지, 관리되는 새로운 차량 경험이 가능할 전망이다.

 

EV9의 사전계약은 기본모델(에어ㆍ어스 트림)과 GT-line으로 진행하며 기본모델의 경우 2WD와 4WD 구동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기본모델 에어 트림은 ▲12.3인치 클러스터ㆍ5인치 공조ㆍ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디스플레이를 매끄럽게 이은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2) ▲10 에어백 등 안전, 인포테인먼트 핵심 사양이 기본 적용됐다. 

어스 트림은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 ▲스티어링 휠 엠블럼 라이트 ▲듀얼 칼라 앰비언트 라이트 ▲12인치 대화면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이 기본 탑재되어 우수한 1열 편의성과 실내 고급감을 갖췄다.

GT-line은 플래그십 EV의 품격에 부합하도록 범퍼, 시트 등에 전용 내/외장 디자인 요소를 대거 적용했으며 고속도로 부분 자율주행, 디지털 센터 미러, 디지털 사이드 미러 등을 선택 적용할 수 있다.

EV9의 외장 색상은 ▲아이보리 매트 실버 ▲오션 매트 블루 2종의 무광 컬러와 ▲오션 블루 ▲페블 그레이 ▲아이스버그 그린 ▲스노우 화이트 펄 ▲판테라 메탈 ▲오로라 블랙 펄 ▲플레어 레드 등 7종의 유광 컬러를 포함 총 9가지로 운영될 예정이다.

내장 색상은 기본모델의 ▲블랙 ▲브라운 ▲라이트 그레이 3종과 GT-line 전용 ▲블랙&화이트 ▲브라운 ▲네이비 3종 등 총 6가지이다.

 

EV9의 가격은 ▲에어 2WD 7,671만원 ▲GT-line 8,781만원이다. (※ 환경친화적 자동차 세제혜택 전, 개별소비세 3.5% 기준) 환경친화적 자동차 고시 등재 완료 후 세제 혜택이 적용될 경우, ▲에어 2WD 7,337만원 ▲GT-line 8,379만원으로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개별소비세 3.5%, 전기차 구매보조금 미 반영 기준)

 

출처 : 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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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기아

 

 

"기아 EV9, 역사상 가장 획기적인 車"…연 10만대 생산 목표 - 전자신문 (etnews.com)

 

"기아 EV9, 역사상 가장 획기적인 車"…연 10만대 생산 목표

“EV9은 기아 역사상 가장 획기적인 차량으로 평가받을 것입니다.”(송호성 기아 사장) 기아가 28일 EV9 월드 프리미어(세계 최초 공개) 온라인 미디어 콘퍼런스를 열고 신차에 탑재한 신기술과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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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이신문보기 25분만에 80% 초급속 충전가능보조금 혜택 받는 가격대 될 듯 기아가 29일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9'<사진> 실물을 처음 공개했다. 기아는 이날 기아 글로벌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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